날씨 좋은 봄에 복쓩님이랑 소풍한번 가려고 했는데
얼레벌레 바빠지는바람에 결국 좋은 날씨 다 날려버리고...
결국 집에서 소풍이구나...
이제 날씨는 점점 더워지고 한낮의 땡볕 아니면 쏟아지는 비를 만날뿐이니
바람 솔솔 불어올때까지 집에 콕 박혀있을 준비 해야겠다. ㅎㅎ




Makes 8

쌀밥 4C, 김 8장, 햄(김밥용) 8줄, 맛살 8줄, 우엉(김밥용) 16줄, 달걀 4개, 단무지(김밥용) 8줄, 시금치 8줄기,
소금 1/2t,  참기름 약간, 통깨 약간
단촛물(설탕 3T, 식초 4T, 소금 1/2t),
시금치 양념(마늘(다진것) 1t, 파(다진것) 1t, 소금 1/4t, 참기름 약간)
시금치 삶기(물 적당량, 소금 약간)

1. 미리 분량의 단촛물 재료를 잘 섞은 후 쌀밥에 넣어 주걱으로 자르듯 섞고 밥은 살짝 한김 식힌다.

2. 시금치는 깨끗하게 다듬고 뿌리에 십자로 칼집을 낸 후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치고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짠다.

3. 시금치에 다진마늘, 다진파, 소금,  참기름을 넣어 잘 버무린다.

4. 달걀에 소금을 넣고 잘 풀어 부치고 1cm 간격으로 썬다.

5. 김밥용 햄은 마른팬에 살짝 굽는다.

6. 김발에 김을 깔고 아랫쪽에서 1~2cm, 윗쪽에서 4cm정도의 공간을 남기고 밥을 펼치고
 윗쪽 가장자리에 밥풀을 몇개 붙여 잘 접착되도록 한다.

7. 햄, 맛살, 우엉, 달걀, 단무지, 시금치를 나란히 놓고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만다.

8. 김밥에 참기름을 바르고 1cm간격으로 썰어 통깨를 뿌린다.


g y u l 's note

1. 단촛물 대신 스시노고.
단촛물을 만들기 귀찮을때에는 마트에서 파는 스시노고가 제일 편리하다.
가루로 되어있기 때문에 밥에 수분이 더해지지 않기때문에 김밥만들기 초보자에게는 단촛물보다 스시노고가 훨씬 수월할것이다.

2. 김밥을 싸기 전 밥은 반드시 한김 식힌다.
갓 지은 밥으로 만들면 더 맛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따끈한 밥을 김 위에 한번 올려보면 알것이다.
쪼글쪼끌 줄어드는 김이 얼마나 질긴것인지를...
밥을 살짝 식히는동안 겉이 마르지 않도록 젖은 면보를 덮어주는것이 좋다.




절대 양보할수 없어!

김밥을 쌀때 제일 중요한것은 이 꼬다리를 사수하는것.
깔끔하게 자른 김밥을 도시락에 담았지만 어제나 제일 인기가 많은것은 도마위에 널부러져 있는 요 꼬다리들...
ㅎㅎ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핑크젤리 2009.07.01 12:44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너무 먹음짐스러워요~ 마침 점심도 안 먹었는데, 정말 사진 속으로 들어가고 싶네요^^
    저도 김밥 한번 해먹고 싶은데, 워낙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이라.. 해놓으면 참 맛있지만ㅠㅠ
    요새는 김밥 체인점이 많이 생기고 가격도 다른 음식에 비하면 싼 편이지만,
    그래도 옛날 분식점에서 사먹던 김밥(2줄씩 팔던)보다 맛 없더라구요.
    집에서 싸먹는 김밥이랑은 비교도 안되고.. 게다가 위생도 보장 못하니..
    저도 나중에 큰 맘 먹고 집에서 한번 말아먹어야겠어요~ 진짜 김밥은 꼬다리가 맛있는데^^

    • BlogIcon gyul 2009.07.01 14:2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위생을 보장 못한다는말에는 완전 동감해요.
      왠지 미덥지 못해 번거롭더라도 싸먹는것이 속편하기는하지만 그래도 급할때 사먹어야 할때는 뭔가모르게 찜찜한적도 있어서...
      게다가 1000원에 팔던 김밥이 얼마전에 1500원으로 완전 가격폭등하는것을 보고난후는...
      그냥 집에서 열심히 싸먹고 있어요. ^^

  2. BlogIcon 아이미슈 2009.07.01 13:2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도 엊그제 김밥 열줄 후다닥 말았었는데..맛은 꽤있었는데..
    모양은 귤님작품 따라갈수가 없네요..ㅎㅎㅎ
    사실 가끔은 노란무랑 당근.시금치만 넣고 마약김밥 겨자소스에 해먹는 재미도 있더라고요..

    • BlogIcon gyul 2009.07.01 14:2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ㅎㅎ 그래도 모양만 좋고 맛없으면 안되잖아요.
      저도 꼬마김밥 좋아하는데 오히려 작은게 더 말기가 힘들더라고요. 겨자소스에는 안찍어먹어봤는데...아...생각만해도 맛있겠다.^^

    • BlogIcon 아이미슈 2009.07.01 14:3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진짜 맞아요..작은게 더 싸기 힘들다는..가까이 살면 요리 아이디어주고 얻어먹고 일석이존데..쩝..겨자소스 찍음 예술이라는...ㅋㅋ

    • BlogIcon gyul 2009.07.01 14:37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ㅎㅎ 그르게요. 음식은 자고로 여럿이 나눠먹어야 제맛인데... 그쵸?

  3. BlogIcon 리스토리 2009.07.01 15:0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꿀꺽~~ 군침만 삼키고 갑니당 ~~^^

  4. BlogIcon ♥LovelyJeony 2009.07.01 19:06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저 김밥 매니아에효-ㅂ-
    김밥과 떡볶이를 가치 먹는걸 세상에서 제일 좋아합니당.ㅠㅠ
    게닥 꼬다리라니!!
    귤님..저 배고프다규효..ㅠㅠ

    • BlogIcon gyul 2009.07.01 19:51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아마 LovelyJoeny님은 햄을 빼고 달걀을 빼고 만들어 드시겠죠?
      그거 두개 빼니까 딱 꼬마김밥이네...
      떡볶이국물에 콕찍어 먹어야되는데...
      아...저도 배고파요...ㅠ.ㅠ